본문 바로가기

건강

콤부차 스코비란? 만드는 방법까지

콤부차는 독특한 풍미와 강력한 효능으로 즐기는 발효 음료입니다.

식료품 점과 건강 식품점에서 널리 구할 수 있지만 차, 설탕 및 스코비를 사용하여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스코비는 발효 과정을 돕는 두껍고 고무질이며 흐린 덩어리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콤부차 스코비가 무엇인지, 어떻게 직접 만드는지 설명합니다.

 

스코비는 무엇인가요?

스코비는 Symbiotic Culture of Bacteria and Yeast의 약어로 “박테리아와 효모의 공생 배양”을 뜻합니다. 콤부차의 발효, 생산에 필요한 성분인데요. 스코비의 모양은 다양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밀도가 높고, 둥글고, 고무 같고, 불투명하며, 순한 식초 같은 냄새가 납니다. 혹시 곰팡이나 강한 치즈 냄새가 난다면 스코비가 썩은 상태로 버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스코비의 접시 구조는 대부분 셀룰로오스로 알려진 불용성 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콤부차는 스코비를 홍차나 녹차에 넣고 1~4주 동안 발효시키면 만들어집니다. 스코비의 박테리아와 효모가 차의 당분을 분해해서 알코올, 이산화탄소, 산으로 전환시키죠. 그 결과 톡 쏘는 탄산음료가 되는 겁니다. 발효 시간, 사용한 차 종류, 과일, 주스, 허브 등 첨가 재료에 따라 풍미는 다양해집니다. 발효를 통해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의 일종인 프로바이오틱스의 농도가 올라갑니다.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는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면역력 향상, 체중 감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제대로 된 스코비 고르기

콤부차를 만드는 데 관심이 있으시다면 스코비를 만드는 게 첫 번째인데요. 온라인이나 식료품점에서 스타터 키트를 살 수도 있습니다. 제품 품질을 보장받으려면 평판이 좋은 업체에서 유기농 스코비를 찾는 게 좋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스코비를 빌리거나 분양받아도 좋고요. 스코비는 계속 자라나기 때문에 2.5cm 정도 조각내어 전달만 하면 됩니다.

 

나만의 스코비 키우기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은 순수한 콤부차, 설탕 1~2 테이블 스푼(14~28g)이 들어간 녹차 또는 홍차만 있으면 됩니다. 콤부차와 식힌 차를 병에 담고 커피 필터나 접시로 단단히 덮으세요. 병을 20~30°C의 따뜻한 곳에 놓고 최대 30일 동안 발효시킵니다. 스코비가 형성되기 시작하면 점차 두꺼워지고 덜 반투명 해질 텐데요. 스코비의 두께가 약 6mm가 되면 녹차 또는 홍차에 설탕을 사용하여 새로운 콤부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